언론보도

공지사항 & 활동
이슈 & 캠페인
언론보도

피치마켓을 바라보는 언론보도입니다.

[에이블뉴스]발달장애인이 이해하면 누구에게나 쉽다

작성자
peachmarket1
작성일
1970-01-01 00:00
조회
16
[발달장애인이 이해하면 누구에게나 쉽다]



서울시와 영등포구청은 2018년 7월 ‘서울시읽기쉬운자료개발센터’를 열었다. 이 센터는 서울시와 지자체가, 발달장애인법을 근거로, 발달장애인과 글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정보 접근 및 이용을 권리로 인식하고 공식적인 지원을 시작한 것에 큰 의의가 있다.

그리고 지난 12월 14일, 알다센터가 주최한 ‘읽기 쉬운 자료, 발달장애인의 알 권리 보장의 디딤돌’ 행사는 장애계의 관심을 보여주는 현장이었다. 70여석의 자리는 행사 시작 전에 이미 다 찼고, 참가자들은 벽에 기대어 서거나 바닥에 앉아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장애를 만드는 물리적인 장벽 해소를 넘어, 이제 장애계는 정보의 공유를 통한 발달장애인의 권리 확보라는 새로운 흐름을 만들고 있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영국, 스웨덴의 발달장애인이 읽기 쉬운 자료 개발 관련 정책 및 구체적 지원 방안이 소개됐다. 그리고 발달장애인 지원자를 위한 ‘읽기 쉬운 자료 제작 가이드라인 및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개발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이 연구를 진행한 손지영 교수(대전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를 필두로 한 연구팀은 이 가이드라인을 적용해 만든 ‘읽기 쉬운 서울시발달장애인 지원 계획’과 ‘읽기 쉬운 서울시 서비스’를 소개했다.

피치마켓 새소식을 알려 드립니다.